아나키즘은 고대 그리이스어의 두개 어휘 an과 archos에서 비롯되었으며, '통치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권력 부재'의 반강권 사상이고 운동이다. 즉 지배 권력 없는 사회를 추구하며 개인의 자율 합의와 연대 협동이 아나키즘의 주된 이론이다. 일제 치하에서는 부조리한 강제 권력을 배격한다는 의미로 식민 통치에 대하여 비타협 투쟁을 하였다. 아나키스트들은 농민과 노동자의 계급의식 각성과 조직화를 통해 민족해방운동이 완성될 수 있다고 파악했다. 일제 요인 암살 등 의열 활동은 투쟁의 한 형태였다.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각종 형태의 강제 권력 조직에 대하여, 개인의 자율에 의한 연대 자치 기구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통상의 자유주의가 아니라 인간의 자유와 아울러 경제 정의까지 지향하는 점에서 ‘자유사회주의’라고 일컫기도 한다. 따라서 획일적으로 중앙 통제를 추구하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대립하여 왔다. 아나키스트는 개인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이므로 개인의 자유와 사회 연대의 조화 및 균형을 도모한다.

아나키즘을 비판할 때 무조직이나 무질서와 결부시키곤 하는데 이는 오해이다. 위로부터 강제로 부여되는 통제를 거부하고, 각 개인의 자각과 자주 의식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질서를 도모한다. 따라서 아나키즘은 인권과 복지, 지역 공동체, 생태 환경, 노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정치사상과 사회운동의 배경이 된다.

자본주의 전개 과정에서 자본 축적의 편중과 이에 따른 모순의 격화로 농민, 노동자, 중소 자영업자 등이 생존을 위협 받았다. 그 해결책으로  바쿠닌은 부당한 기존 질서의 파괴를 위해 허무주의적인 테러를 모색했다. 크로포트킨은 협동주의 상호부조를 주장했는데, 이는 열악한 노동 현장에서 발생하는 부품화된 인간 소외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톨스토이는 봉건적인 억압과 자본주의의 착취라는 물신화된 문명에 대한 반작용으로 종교를 바탕으로 한 박애주의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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